- Year2003~현재
- Location덕수궁, 창덕궁, 종묘
- Department아름지기 후원문화팀 02-741-8374
궁궐 전각 정비 및
내부 집기 재현 프로젝트
우리 문화와 함께 어우러져 호흡하고자 하는 여러분 이야말로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을 지키고 가꾸는 진정한 아름지기 입니다.
우리 손으로 가꾸는 전통문화유산
아름지기는 전통문화유산을 지키고 우리 문화유산을 아름답게 가꾸는 일에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을 모아 발휘함으로써 NGO 활동의 바람직한 선례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노력의 하나로 2003년 8월부터 현재까지 13년 동안 봄, 가을에 걸쳐 꾸준히 창덕궁 청소 자원봉사 활동을 시행하여 궁궐의 민간 지킴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자원봉사를 위해 궁궐 환경 가꾸기의 민간 코디네이터 역할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는 덕수궁 환경 정화 및 내부 전각 집기 재현 프로젝트를 통해 활동 영역을 넓혀 가고 있습니다.
우리 궁궐 구석 구석에 닿은 손길
사람이 살지 않는 집에 가보셨나요? 아무리 잘 지은 집이라도 사람이 살며 닦고 가꾸지 않으면 금방 허름해지고 맙니다. 우리의 역사와 아름다움을 간직한 궁궐을 잘 보존하기 위해서 아름지기는 인력이 부족한 궁궐 환경 정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오랫동안 손길이 닿지 않은 채 방치된 궁궐의 목조건물에 사람의 온기를 불어넣어 주고 있습니다. 아름지기는 앞으로도 궁궐 정비 프로젝트를 이어 나가며 장인 정신과 기술을 보존하고 전승해서 우리 문화유산을 가꾸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궁궐 청소가 우리 궁을 가꾸는 프로젝트로 이어집니다.
궁궐의 잡초를 뽑는 작은 일부터 시작한 아름지기의 활동이 4대 궁궐의 안내판 디자인 개선 사업, 전각 내부 집기 재현 프로젝트 등 문화재 보존사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이어진 4대 궁궐 안내판 디자인 개선사업을 통해 우리 문화재의 가치를 더욱 잘 전할 수 있게 되었고, 2015년부터 이어오는 덕수궁 함녕전의 전각 내부 집기 재현 프로젝트를 통해 함녕전을 정비하고 왕의 침실에 온기를 더하는 무렴자, 궁중의례를 상징하는 외주렴에 이어 왕의 권위를 나타내는 왕의 의자 용교의와 용문석, 왕의 그림인 오봉병을 재현하여 궁궐을 찾는 내외국인에게 우리 궁중 문화의 생활상을 더욱 자세히 알려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누구나 관심을 갖지 않는 일이기에 여러분들의 손길과 정성이 더없이 소중합니다. 아름지기 궁궐 환경 가꾸기는 일반인과 기업 자원봉사활동과 연계하여 민간 중심의 궁궐 보호 활동을 이어감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문화유산을 아끼는 여러분의 활동과 후원으로 지키고 가꾸어 나가는 활동이 지속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