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ear2017~2018
- Client서울시
- Department아름지기 사업팀 02-741-8374
(전시·문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현재 서울시에는 200채 이상의 역사가옥이 있습니다. 역사가옥이랑 역사적 가치가 있는 집을 말하며 ‘역사적인 인물과 사건의 이야기가 남아있거나, 건축과 도시의 역사를 통해 중요한 가치를 가지며, 근 현대의 주거뿐 아니라 복합적 용도의 건조물을 포함하고 보존과 활용이 가능하여 후세에게 물려줄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현존하는 건조물’을 의미합니다. 역사가옥의 존재는 역사도시와 마을의 자격조건이기도 합니다. 역사도시와 마을의 3대 요소는 역사적 거리와 역사적 건물, 유적과 역사적 자연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옥은 공공 건물과는 달리 ‘시민의 일상’을 담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2017년 5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아름지기가 운영·관리를 맡은 역사가옥은 서울특별시 민속문화재 제33호 홍건익 가옥과 등록문화재 제85호 배렴 가옥입니다. 안국동 한옥과 함양한옥,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 센터 그리고 이상의 집 운영을 통한 그간의 노하우로 역사가옥에 대한 중요성을 공감하고, 한옥의 물리적 보존을 넘어 차별화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지역의 맥락과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 두 가옥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끌어내고 공공성이 높은 장소로서 지역사회에서 활용될 수 있는 운영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아름지기는 2018년 4월, 서울시와 업무 협약을 맺고 운영해온 역사가옥 2개소(홍건익가옥, 배렴가옥)의 운영 업무를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 인계하고 해당 사업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 간 아름지기는 두 가옥이 위치한 서촌과 북촌지역의 특색을 고려한 운영 방식을 제안하고, 방문객이 편안하게 머물다 갈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으며, 두 가옥의 역사를 소개하는 기획전시, 시민 참여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가옥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홍건익 가옥과 배렴 가옥의 변화를 시작으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우리 건축과 그 안에 담긴 우리 문화를 풀어내는 공간으로서 역사가옥의 가치를 담아내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