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지기재단

ENG
검색하기
전체메뉴 열기

한옥 보존 및 문화공간 운영

서울시 역사가옥

한국의 전통 주거 문화에 대해 연구하고 우리의 건축 문화유산이 현대 생활에 스며들어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방안을 탐구하는 재단법인 아름지기가 2017년 서울시 역사가옥으로서 가치가 높은 홍건익 가옥과 배렴 가옥의 운영주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최근 들어서 역사가옥의 보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보존 후 활용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아쉽게도 역사적 정취가 남아있는 거리와 건물들이 많이 사라진 것이 현실입니다. 홍건익 가옥과 배렴 가옥은 서울의 중요 역사문화환경지역 중 하나인 경복궁 서측 서촌과 북촌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지역의 장소성과 역사가옥의 정체성을 분명히 가지고 있습니다. 홍건익 가옥은 비공개인 상태로 2017년 초 복원 공사를 마쳤고, 배렴 가옥은 2016년까지 게스트하우스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두 역사가옥의 정체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한정적이었습니다. 역사가옥이 갖는 역사적·지역적 가치나 맥락을 토대로 활용가능성을 확대시키며,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공간으로서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아름지기는 다시 한 번 한옥을 중심으로 한 문화공간을 만드는 뜻 깊은 일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공유하기
  • Year2017~2018
  • Client서울시
  • Department아름지기 사업팀 02-741-8374
    (전시·문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현재 서울시에는 200채 이상의 역사가옥이 있습니다. 역사가옥이랑 역사적 가치가 있는 집을 말하며 ‘역사적인 인물과 사건의 이야기가 남아있거나, 건축과 도시의 역사를 통해 중요한 가치를 가지며, 근 현대의 주거뿐 아니라 복합적 용도의 건조물을 포함하고 보존과 활용이 가능하여 후세에게 물려줄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현존하는 건조물’을 의미합니다. 역사가옥의 존재는 역사도시와 마을의 자격조건이기도 합니다. 역사도시와 마을의 3대 요소는 역사적 거리와 역사적 건물, 유적과 역사적 자연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옥은 공공 건물과는 달리 ‘시민의 일상’을 담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2017년 5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아름지기가 운영·관리를 맡은 역사가옥은 서울특별시 민속문화재 제33호 홍건익 가옥과 등록문화재 제85호 배렴 가옥입니다. 안국동 한옥과 함양한옥,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안내 센터 그리고 이상의 집 운영을 통한 그간의 노하우로 역사가옥에 대한 중요성을 공감하고, 한옥의 물리적 보존을 넘어 차별화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지역의 맥락과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 두 가옥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끌어내고 공공성이 높은 장소로서 지역사회에서 활용될 수 있는 운영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아름지기는 2018년 4월, 서울시와 업무 협약을 맺고 운영해온 역사가옥 2개소(홍건익가옥, 배렴가옥)의 운영 업무를 한국내셔널트러스트에 인계하고 해당 사업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 간 아름지기는 두 가옥이 위치한 서촌과 북촌지역의 특색을 고려한 운영 방식을 제안하고, 방문객이 편안하게 머물다 갈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으며, 두 가옥의 역사를 소개하는 기획전시, 시민 참여 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가옥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홍건익 가옥과 배렴 가옥의 변화를 시작으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우리 건축과 그 안에 담긴 우리 문화를 풀어내는 공간으로서 역사가옥의 가치를 담아내길 기대합니다.

홍건익 가옥은 대지면적 740.5㎡로 서울 시내에 위치하는 근대한옥 중 대규모에 속합니다.
사람이 거주한지 오래되어 관리상태가 좋지 않았으나 개·보수가 자주 이루어지지 않아 1930년대 축조 당시의 건축기법과 구조, 세부시설이 잘 남아있습니다.
홍건익 가옥은 1930년에 지어진 근대한옥이 가지고 있는 ‘ㅁ’자형 구조에서 벗어나 언덕의 단차를 이용하여 5개 동의 공간 분할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배치되어 있고, 일각문과 전통 우물까지 완전하게 보유하고 있는 서울 시내 유일한 한옥입니다.
홍건익 가옥은 전통한옥의 입지구조를 가지면서 동시에 도시한옥의 편리한 공간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이런 형태의 한옥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는 점에서 근대 한옥으로서의 건축적 특징과 미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홍건익 가옥이 위치한 경복궁 서측 지역은 조선시대로부터 왕족과 중인, 예술가들이 모여 살던 마을이며,
이러한 문화예술의 집결지로서의 특징은 근대에까지 이어졌고, 최근에 이러한 장소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아름지기는 지역의 가치와 역사성을 보존하고 알리는 전시관 운영과 지역 역사 탐방의 시작점이 되는 안내소의 역할,
그리고 지역 주민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으로 홍건익 가옥을 활용하여 역사가옥의 의미와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방문객의 편의를 모색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 Department아름지기 사업팀 02-741-8374
    (전시·문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필운대로1길 14-4 (필운동 88-1)

[운영일시]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공휴일)
[문의처] 02-735-1374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보실 수 있습니다.